2008-09-21 (사랑의교회 대예배)

설교제목: 올바른 진리 수호하기 / 말씀: 요한1서 2:18~23

설교자: 오정현 목사님 

 주후 2008 9 21일 주일설교 참고_교리(19)        

       올바른 진리(眞理) 수호하기”(이단)

              (요한1 2:18~23)

 

 

이단은 지금 이리의 발톱을 감추고 양의 탈을 쓰고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다.

 

I.  이단은 기독교 역사상  (   반복적   )으로 나타난다. (18a)

1) 24:36        그러나 그 날과 그 때는 아무도 모르나니 하늘의 천사들도, 아들도 모르고 오직 아버지만 아시느니라” (참고_ 1:7)

2) 아이들아 지금은 마지막 때라(초림과 재림 사이를 의미)

3) 딤후 3:2~4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랑하며 교만하며 비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하지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모함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하지 아니하며 배신  하며 조급하며 자만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4) 교회사를 통해 나타난 이단의 반복성

① 1세기~4세기 : 몬타니즘, 영지주의 등

② 7세기 : 이슬람 권의 교세 확장 / 이란, 이슬람을 배교하면 사형 법 (성문화) 

③ 9세기~11세기 : 재림에 대한 이단 으로 경제가 마비될 정도

④ 18세기 : 독일의 합리주의

⑤ 19세기 : 여호와의 증인, 몰몬, 크리스챤 사이언스 등

⑥ 20세기 : 성경의 기적을 삭제하는 사신 신학 / 토종이단 : 통일교, 천부교, JMS

 

 

II.  이단의 대부분은 (   정통 기독교  )에서 나왔다. (19)

1) 적그리스도의 또 다른 의미 =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instead of Christ

2) 13:25~26   사람들이 잘 때에 그 원수가 와서 곡식 가운데 가라지를 덧뿌리고 갔더니 싹이 나고 결실할 때에 가라지도 보이거늘

3) 20:29~30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4) 이단은 용어의 혼동을 이용한다. ( : 기도 )

5) 이단 판별 기준

삼위일체 부정

성육신 부인

칭의론(믿음으로 얻는 구원) 파괴

성경계시의 완전성 부정

 

 

III. 이단은 결국,  핵심 (  기독교 고리  )를 깨뜨리고 나타난다.

1) 자신의 정당성을 주장하기 위해 꼭 기성교회를 비난한다. (요일 2:19a)

2) 정통기독교가 끝까지 지켜야 할 신앙의 핵심

예수 그리스도의 동정녀 탄생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代贖)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성경의 영감성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과 재림

3) 이것을 위해서,

성경의 정상적이고 문자적인 해석(문법적, 문자적, 역사적, 구원사적 해석)

성경의 계시의 점진적인 본질 확인(신약은 구약 없이는 완전히 이해될 수 없다.)      

 

 

 결론

 

1) 3: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참고_꾀다 / 에바스카넨 (ebaskanen) : “마술사가 속이다”)

   갈 3:5~6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행위에서냐 혹은 듣고 믿음에서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2) 2:4  보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 속에서 정직하지 못하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  암아 살리라” (참고_ 3:11)

 

3) 의인은 느낌이나 감정, 사색으로 살지 않고 믿음으로 산다.
10:27~29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그들을 알며 그들은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성경은 읽고 믿으라고 주신 책이지, 인간이 주체가 되어 비판하라고 주신 책이 아니다.

 

4) 창립 30주년을 맞이하여 믿음을 든든히 하기 위해 로마서 8장을 암송하자.

아시아적 영성의 표현(말씀 암송의 축복          

② web 2.0 시대의 참여, 공유의 의미                     

우리 교회의 영적 에너지의 토대는  바로믿음의 말씀임을 몸으로 증거함 

Posted by 어복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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